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기고] [인의협][추혜인]방문진료와 트랜스젠더

작성자 : 관리자 2023.04.05

얼마 전 의과대학에 가서 본과 4학년 후배들 앞에서 ‘장애인과 거동불편 환자에 대한 지역사회 방문의료’에 대한 강의를 했다. 후배들 앞에 강의를 하기 위해 서자, 이들 중 몇명을 2년 전에 만났던 일이 떠올랐다. 그들이 본과 2학년이었을 무렵 성소수자 의료와 관련한 의과대학 수업이 처음 생길 때 그 수업의 기획과 강의에 나도 참여했던 터였고, 학생들은 성소수자 친화적인 의료기관의 실제 운영 모습을 보러 실습을 나왔다. 그때 내 강의 주제는 ‘성소수자를 위한 지역사회 1차 의료’였다.

 

추혜인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살림의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추혜인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살림의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같은 학생들 앞에 전혀 다른 듯 보이는 주제의 강의를 하기 위해 섰지만, 나는 그것이 서로 다른 주제인 듯 느껴지지 않았다. 당장에 그 수업에 나를 초청했던 친구부터가 그랬다. 대학병원의 공공진료센터에서 근무하며 방문진료를 맡고 있는 교수로, 우리는 성소수자의료연구회 활동도 같이하고 있으니까. 성소수자 의료에 관심 있는 많은 의료인들이 장애인과 거동불편 환자에 대한 방문진료에도 관심이 있고, 그 역으로도 그렇다. 기존의 의료가 상상하지 못했던 환자들, 현재의 의료체계 내에서 의료접근권이 제한되어 있었던 환자들과의 만남을 중요하게 생각하니,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밖에 없다. 

 

기사 더 읽기 - https://www.khan.co.kr/opinion/column/article/202304050300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