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국제위원회

공유하기

매년 12월 20일은 UN이 정한 국제 인간연대의 날

작성자 : 백재중 2010.12.21

이하 퍼온 글입니다...............................................................


매년 12월20일은 국제인간연대의 날입니다.


매년 12월 20일은 UN이 정한 국제 인간연대의 날(International Human Solidarity Day)입니다. 2000년 UN 밀레니엄 정상회의에서 발표된 밀레니엄 선언은 ‘자유’, ‘정의’, ‘관용’, ‘자연에 대한 존중’, ‘책임의 공유’와 더불어 ‘연대(Solidarity)’를 21세기 국제관계의 가장 근본적인 원칙으로 꼽았습니다. 밀레니엄 선언에서는 ‘연대의 원칙’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구가 직면한 도전은 형평성과 사회 정의의 기본 원리에 따라 비용과 부담을 공정하게 분배하는 방식으로 관리되어져야 한다. 가장 적은 혜택을 받거나 고통받는 사람들은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리는 사람으로부터 도움받을 자격이 있다.

Global challenges must be managed in a way that distributes the costs and burdens fairly in accordance with basic principles of equity and social justice. Those who suffer or who benefit least deserve help from those who benefit most.

국제인간연대의 날은 UN 밀레니엄 선언의 정신을 기억하고 새천년 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특히 빈곤퇴치의 실현을 강조하기 위해 2005년 UN 총회에서 정한 날입니다.

2010년 국제 인간연대의 날 테마는 “이웃에게 다가서기(Reaching Out to Our Neighbours)”입니다. MDG의 실현을 위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가들 사이에 그리고 국가 안에 여전히 깊은 불평등이 남아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채택한 주제입니다.

오늘의 행동 : 새천년 개발목표(MDGs)에 관심을!
1. MDGs에 관해 알아보세요.
MDGs는 2000년 밀레니엄 정상회의에 따라 결정된 ‘인류가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하고 기본적인 과제’들을 선정한 것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절대빈곤 및 기아근절
2.보편적 초등교육의 달성
3.양성평등 및 여성권한 확대
4.아동 사망률 감소
5.모성보건 증진
6.HIV/AIDS와 말라리아 및 각종 질병 퇴치
7.지속가능한 환경 보장
8.개발을 위한 범세계적 파트너십 구축
특히 2015년까지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사람의 숫자를 절반으로 줄임으로써 빈곤을 종식시키는 것을 목표로 국제 사회의 협력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절대빈곤이나 보통교육, 영아 사망, AIDS 등의 문제가 상대적으로 심각하지 않다보니 MDGs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3세계 뿐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MDGs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MDGs는 UN이나 각국 정부들만의 목표가 아니라 인류 사회가 목표로 하는 가장 기본적인 합의입니다.

국내에서도 월드비전, 경실련, 지구촌나눔운동, 여성환경연대 등 구호단체와 시민단체들 23곳이 참여하고 있는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에서 MDGs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우리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주변 사람들과 SolidariTea를 나눠보세요.


영국의 전 수상 토니 블레어가 만든 재단인 Faith Foundation에서는 SolidarTea라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학교, 이웃, 친구들을 초청하여 티 타임을 가지면서 국제 연대와 MDGs에 관해 이야기하는 모임을 열어보자는 캠페인입니다. 꼭 파티나 모임이 아니더라도 오늘 하루 직장 동료들, 친구들과 차 한잔 하는 시간에 국제인간연대의 날에 대해, 그리고 MDGs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