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국제위원회

공유하기

[짧은 메모] 인도주의 활동의 국제적 기준

작성자 : 김나연 2010.09.23

지난 주 수요일, ‘메디피스’라는 단체에서 주최한 9월 좋은 강의에 다녀 왔습니다. 이명근 선생님께서 인도주의 활동의 국제적 기준 (Global standards in humanitarian work) 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늦었지만, 아주 짧게라도 메모 남깁니다.


최근 북한을 방문 하신 소감과 사진들로 이야기를 시작 하셨습니다. 북한 경제의 중국 의존이 심해지는 것을 우려 하셨고, 남북한의 다른 의료 체계, 특히 북한의 무상 치료제와 남한보다 2배 많은 인구당 의사 수 (북한 33/인구 10,000, 남한 17) 를 언급 하시면서 사회주의 체제의(혹은 였던) 국가들인 우즈베키스탄, 몽골 그리고 베트남 등지에서 한국의 의료인들에 의해 연례 행사처럼 행해지는 단기 진료 활동을 꼬집으셨습니다.

인도주의 활동의 중요한 국제적 기준은
   1. 효율성 (efficiency)
   2. 재현성 (duplication)
   3. 책임 (accountability)
   4. 투명 (transparency)
   5. 점검 및 평가 (monitoring and evaluation) : 특히 평가를 강조 하셨는데, 사업 초기부터 성공 지표(success indicators)를 정하고, 성공 혹은 실패시 원인 분석을 하여 계획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사업 계획을 세울 때 반영. 평가 방법의 한 예로 KAP study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s Study) 를 추천 하셨습니다..

인도주의 활동의 지역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기준은
   1. 지역 사회 참여 (community participation)
   2. 역량 강화 (local capacity building)
   3. 지속성 (sustainability)
   4. 공정성 (fairness)

마지막으로 각 분야가 (NGO, 학계..)  협력해서 구체적인 국제적 기준 및 지표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 강의실을 꽉 메운 참가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저는 우선 놀라웠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 선생님께서 (Mercy Corps 라는 국제 기독교 NGO의 중국,한반도 대표로도 오랫동안 활동하고 계시므로) 한국의 종교 기반 NGO (기독교가 절반을 차지하는) 의 국제 활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참가자들에게 추천하신 NGO 들이 Mercy Corps, World Vision, Care 등의 국제 기독교 NGO 들 뿐이어서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