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언론] [인의협][박기수][기고]코로나19로부터 지역사회를 지키기 위한 방법들

작성자 : 관리자 2020.03.17

학생들에게 난데없는 기나긴 겨울 방학이 생기고, 야외 활동시(산책을 포함하여) 마스크를 하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처럼 여겨지는 현 상황에서 다시 한번 시민의 힘으로 어려운 시기를 이기고 활기찬 대한민국을 만들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코로나 19가 우리나라 특히 대구 경북에 확산되면서 우리를 사회적 불황에 늪에 빠뜨리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이다. 의사로서, 그리고 예방의학을 전공한 자로서 시민들에게 드리는 수칙과 부탁을 여기에서 얘기해 보고자 한다.

 

▲ 박기수 경상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

1. 개인생활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이것은 극단적으로 들릴 수 있다. 그렇지만 감염력이 있는 한 명만 만나도 해당 학교 / 직장 / 식당 폐쇄로 이어지는 지금의 시기에는 감염 확산을 방지하려는 대책의 일환으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밖에 나가면 다른 사회 구성원 사이에 최소한 2m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플라스틱과 금속에 최대 9일 동안 살 수 있으므로, 어린이가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청소되지 않은 놀이터 구조물과 같은 공공시설을 만지지 못하도록 해야 하고, 만약 만졌다면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야외활동에서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손씻기가 더 중요한 생활수칙이 돼야 할 것이다. 

 

 

 

 

 

 

 

기사 더 읽기 http://www.dand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