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초점] [인의협][우석균]"신천지 혐오? 할수록 그들은 더 지하로 숨을 것"

작성자 : 관리자 16:35:26

"중국인 봉쇄·신천지 혐오...'코로나' 대응 더 어렵게 한다"

 

국내 코로나19 감염 양상이 지역사회 내 감염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일부 집단만을 겨냥한 혐오를 강화하는 건 사태 대응에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혐오 대상이 되는 특정 집단을 코로나19 '주범'으로 겨냥해 혐오한들, 감염 예방에 더 어려움만 가중한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해 미래통합당, 일부 극우언론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지금껏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이어왔다.

 

 

 

21일 우석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는 <프레시안>과 인터뷰에서 이미 실효성이 없는 이야기를 한들 대응에 도움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 공동대표는 "이미 지역사회 내 감염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확진자들의 감염원이 국내 환자인지, 중국 사람인지 원인 파악도 어려운 상황이다. 새 확진자 중 중국인도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지역 감염'이라는 용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비의학적 주장이 난무하는 건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인 봉쇄'는 비과학적 주장

 

중국 봉쇄와는 별개로 한국 사회 내에서 감염이 속출하는 상황에 중국인 입국 금지가 혐오 논란은 차치하더라도, 과연 실효성이 있는 주장이냐는 뜻이다.

 

그런데 이 같은 주장은 대한의사협회에서 꾸준히 제기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우 공동대표는 의협 역시 "비의학적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공동대표는 "여태 순수 의료학회 중 중국 전면 봉쇄를 주장한 학회는 없다. 대한감염학회도 입국금지 대상을 광둥, 저장성 정도로 확대할 것을 고려하라는 수준의 의견만 냈다"며 의협의 주장이 과연 순수한 의료인 관점에서 나온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 19일 대한병원협회,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예방의학회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긴급 심포지엄'에서도 '중국 봉쇄' 등의 주장은 나오지 않았다.

 

이 심포지엄에서 나온 관련 전문가들의 핵심 주장을 정리하면 지역사회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이 일어나면 역학적으로 접촉자 관리가 불가능하므로 경증은 자가격리토록 하고 중증만 병원격리로 구분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한시적 재택근무, 근무시간 유연제 등을 시행해 인구 밀집도를 줄이는 사회적 대응을 마련하며 호흡기 질환자의 병원 진입 단계부터 동선을 분리하는 대응을 준비하는 등 '봉쇄 전략에서 완화 전략'으로 국가 대응 전략을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대응 전략은 이미 질병관리본부도 받아들이고 있다. 정은경 질본 본부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지난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지역적 유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 오면 (중국인 입국 차단이 핵심인) '봉쇄'가 아니라 '피해 최소화 대책'으로 이행해야 한다""현재 정부는 중국 감염원 차단과 지역사회 감염 최소화를 같이 구현하는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사회 감염이 더 광범위해진다면 봉쇄보다 지역사회 감염에 대비하는 피해 최소화 전략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의료 학회의 주장과 궤를 같이 한다.  

 

 

+기사 더 읽기

http://pressian.com/m/m_article/?no=279433#08g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