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초점] [인의협][이보라] 핵무기 철폐…결집된 풀뿌리의 힘으로!

작성자 : 관리자 2019.08.19

이보라.jpg


해외대표자 스피치에서 연대발언 중인 인의협 이보라 사무처장

한국 보건의료인 대표단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전일본민주의료기관연합회(회장 후지스에 마모루 이하 민의련)의 초청으로 ‘2019년 원수폭금지세계대회’에 참가했다. 양국의 긴장관계 속에서 평화와 전쟁반대를 부르짖는 목소리는 더욱 간절했다.

이번 대회 기간 내내, 한국 보건의료인 대표단과 만난 ‘일본인’들은 모두 미안함을 표했다. 74년 전 강제징용으로 일본 나가사키와 히로시마에 끌려 와 유골조차 고향에 가지 못하고 원폭으로 사망한 조선인 희생자와 살아남았지만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는 원폭 2세들에게도, 진심으로 미안함을 전했다. 또 이번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은 잘못됐으며 일본 정부가 사과하는 것이 무엇보다 먼저라고 강하게 말했다.

아베정권의 경제보복이 한국과 일본, 시민들 사이에 청산되지 않았지만 무관심 했던 과거사에 다시금 관심을 갖게 하고 해결을 위해 마음을 나누는 게 된 것만은 분명해 보였다.

한편, 한국 보건의료인 대표단은 첫째 날 원폭피해 생존자 증언을 시작으로 둘째 날 조선인 원폭 희생자 위령제, 나가사키 원폭자료관 및 평화공원 견학, 셋째 날 미군 주둔지인 사세보 항 견학, 오카마사하루 평화자료관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한국 대표단으로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청년학생위원회 정석순 위원장, 채민석 사무국장, 심영주 위원, 이효직 사무차장을 비롯해 꿀잠치과진료소 김문섭 소장, 차재원·박종민 단원,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강재현·정기철 학생,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김우창 씨,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이주미·전경림·박미란 회원, 이동근 간사, 김상현 학생회원,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김신애·이보라 회원 등 17명이 참가했다.

 

* 기사전문은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