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초점] [우석균]" 깨진 대형 병원의 안전신화...지역사회 공중방역체계도 전무" 황승식 "3번째 실수 없다면 열흘이 고비...역학조사관 실질 권한 줘야"

작성자 : 관리자 2015.06.19

 

우석균 “깨진 대형 병원의 안전신화… 지역사회 공중방역체계도 전무” 황승식“3번째 실수 없다면 열흘이 고비… 역학조사관 실질 권한 줘야”

 

 

기사입력 2015.06.18 오후 10:13
최종수정 2015.06.18 오후 11:11

 

ㆍ메르스 , 전문가 대담 -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황승식 인하대 교수

 

황승식 인하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오른쪽)와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이 18일 경향신문사 5층 ‘여적향’에서 만나 첫 국내 환자가 나온 지 한 달이 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있다. | 김정근 기자 jeongk@kyunghyang.com

  

 

 

한국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는 향후 7~10일이 마지막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초기 대응이 부실했고 2차 확산을 막지 못한 정부와 의료계에서 ‘3번째 실수가 없어야 한다’는 전제가 붙었다.

 

메르스발병 30일째를 맞는 18일 질병역학 전문가인 황승식 인하대의대 교수(예방의학과)와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가정의학 전문의)이 경향신문사에서 만났다. 보건복지부에도 메르스 정책자문을 하고 있는 황 교수는 “정부가 1차유행과 2차 유행을 부른 첫번째 환자와 14번째 환자 때와는달리 강력한 대응을 취하고 있어 3차 유행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본다”며 “강동경희대병원 투석실 환자를잘 막아야 3차 유행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우위원장은 “총체적 난맥상을 보이는 공공의료체계를 제대로 수립하는 것이 근본적인 메르스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두사람의 대화는 황 교수가 복지부 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서울에 올라온 오후 4시부터 경향신문 박효순 부장(의학담당)의 진행으로 1시간30분 동안 이뤄졌다.

 

- 오늘 복지부 대책회의에서는 어떤 내용이 논의됐나.

황 교수 = 3차 유행이 없다는 전제하에 메르스 종식 시점이 지금으로부터 7~10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오늘 강동경희대병원투석실에서 감염된 환자에게 (입원·외래 환자) 111명이노출됐다고 하는데 잘 대응하는 게 관건이다. 정부가 첫번째, 14번째환자 때와는 달리 강력한 대응을 취하고 있어 3차 유행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그러나 3차 유행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당장 메르스 사태가종식된다고 보긴 어렵다. 이달 말까지는 봐야 한다.

-
메르스 사태가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 그간 보건당국 대응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나.

우 위원장 = 정부가 위험정보 공유를 너무 늦게 했다. 위험소통에서 완전히 실패했고, 정보 공유를 실패한 것은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두번째 잘못은 똑같은 실수를 반복했다는 것이다. 14번째 환자가 527~29일 삼성서울병원에 있었는데 역학조사를 초기에 빨리하고전파경로를 넓게 잡아서 차단했어야 한다.

  

이하생략... 전체 내용은 상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