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기고] 건강과 생명 위에 있는 것은?

작성자 : 관리자 2014.09.23

 

 

건강과 생명 위에 있는 것은?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대구 안심연료단지 인근 주민 2천980명을 대상으로 건강 영향 조사를 벌인 결과 28명의 진폐증 환자가 발견되었다. 이 중 8명은 진폐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직업에 종사한 적 없는 환경성(비직업성) 진폐증 환자로 대구에서는 처음 발견된 사례다.
진폐증은 폐 속으로 분진이 침착해 폐섬유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질환의 진행을 멈추거나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다행스럽게도 진행을 멈추거나 완화시키는 것은 큰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 환자들이 분진을 회피할 수 있도록 노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학적 조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혀 특별할 것 없는 이러한 조치는, 주민들이 처음으로 연료단지 이전을 요구했던 1989년부터 25년간 답보 상태였다. 부동산 이권다툼 대책, 이전터 개발에 대한 전향적 태도, 사업장 간 합의 등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어느 것도 선결된 것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진폐증만이 아니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천식, 만성폐쇄성 호흡기질환 등 호흡기 질환 비율과 미세먼지 양이 타지역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지난 16일 대구시는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그것으로 환경성 진폐증 발병지라는 사실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이하생략)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4-09-23 14:52:45 성명/논평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