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언론] [인의협][서홍관]술에 대한 충격적 진실 "매일 조금씩 vs 가끔 폭주" 뭐가 더 안좋아?

작성자 : 관리자 2021.02.05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1년 2월 5일 (금요일)

□ 진행 : 최형진 아나운서

□ 출연 :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아나운서(이하 최형진):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2부는 건강상담 준비돼 있습니다. 어제, 매년 2월 4일은 국제암 예방연합이 지정한 세계 암의 날입니다. 인류가 극복하지 못한 문턱 중 하나로 얘기되는 암, 암 예방을 위한 금연 권고는 자주 듣는데, 술은 어떨까요? 30년 넘게 금연전도사로 활동했던 국립암센터의 서홍관 원장이 술! 음주와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술도 담배만큼 위험하다는 걸까요, 자세한 얘기 직접 들어보려고 하는데요. 함께 말씀 나눌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 (이하 서홍관): 네 안녕하세요.

 

◇ 최형진: 음주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렇게 소개를 했는데 일반적으로 발암물질을 얘기할 때 담배를 먼저 얘기하잖아요. 그동안 금연전도사셨잖아요. 이번에는 술인가요? 술도 담배와 비슷한 정도의 발암물질이라고 봐야할까요?

 

◆ 서홍관: 그러니까 술 자체를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1군 발암물질이 바로 술입니다. 1군 발암물질이라는 건 뭐냐면 암이 발생한다는 것이 확실한 것, 암을 일으킨다는 것이 확실한 것을 1군이라고 하고 2군은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걸 2군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술은 명백한 발암물질이고요. 그렇다면 담배하고 비교해서 뭐가 더 해롭냐고 이야기를 하면 여러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암을 일으키는 측면이 있고요. 그런데 술은 암뿐이 아니고 다른 영향을 많이 줘요. 폭력, 폭행 문제도 있고 그런 다른 문제가 있고요. 물론 담배도 마찬가지로 암만 일으키는 건 아니고 혈관이 망가지거나 폐가 망가지는 이런 점이 있죠. 다만 암으로 따지면 담배가 더 해롭습니다. 그러나 사회의 경제적 비용을 계산했더니 술이 9조4천5백억이라는 겁니다. 술이 담배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러나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요. 결코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위험을 갖고 있다는 거죠.

 

◇ 최형진: 네. 술을 끊어야 하냐는 생각이 드네요. 벌써부터 청취자의 질문이 들어왔어요. "정종 같은 따뜻한 술은 괜찮을까요?"라고 하시네요.

 

◆ 서홍관: 아니죠. 온도하고 거의 관계가 없고, 사람들이 술을 종류에 따라서 구분해요. 포도주는 신의 물방울이라든지 여러 가지 아름다운 미화가 많이 있잖아요. 아니면 막걸리에는 무슨 성분이 들어있다든지.. 그런데 술 종류와 아무런 관계없이 알코올양에 비례합니다. 발암성은 알코올의 양에 관계해요. 그래서 같은 양을 마시더라도 독한 술은 알코올양이 많잖아요. 그래서 많은 알코올을 섭취하면 암 발생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걸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하는 건 아마 주류 회사들의 입장이 아닐까요?​ 

 

기사 더 읽기 - https://news.v.daum.net/v/20210205125214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