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성명과 논평

성명과 논평

공유하기

[기자회견] [코로나 19 인권대응 시민사회 기자회견]“혐오와 배제를 넘어서자” 지금 필요한 건 존엄, 평등, 연대!

작성자 : 관리자 2020.05.14

 

 

 

[코로나 19 인권대응 시민사회 기자회견문]

 

혐오와 배제를 넘어서자
:지금 필요한 건 존엄평등연대

 

지난 5월 7이태원의 한 클럽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국민일보 보도 이후 머니투데이와 매일경제를 비롯한 여러 언론사들이 성소수자 혐오를 조장하는 보도를 쏟아냈다. ‘게이 클럽’, ‘블랙 수면방’ 등 확진자 동선 파악과 감염 예방에 전혀 필요하지 않은 정보들이 언론을 통해 자극적으로 전파되었다중앙재난대책본부와 정부가 차별과 혐오는 질병 예방과 공중보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언급을 했지만언론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지금도 혐오를 선전하고 있다.

 

언론이 보도를 통해서 혐오를 촉발했다면지자체는 정책을 통해서 혐오를 확산했다각 지자체에서 발송한 재난문자는 상호명을 포함한 게이 클럽을 언급하며마치 성 정체성 때문에 전염병이 확산되었다는 식의 메시지를 던졌다또한지자체는 긴급 대응이라는 이름으로 경찰력 투입과 기지국 수사 등 강도 높은 조치를 진행 중이다강력한 방역을 위함이라고 하지만이는 동시에 고스란히 확진자와 접촉자에 대한 위협으로 작용한다. 사회구성원에게 정책이 구체적으로 적용되는 행정의 특성상방역을 이유로 사회적 소수자들을 비정상적인 집단으로 치부하고 불필요한 개인정보 공개를 통해 혐오를 조장한 것이다이를 통해 민주주의와 평등의 기준에 대해 시민들에게 끼친 영향력 또한 그 책임이 매우 무겁다.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한국 정부의 역량이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고 있다하지만그 이면에 방역을 이유로 시행되는 정책들의 기본권과 인권 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감염병 확산이라는 위기 앞에서인권은 한가로운 이야기처럼 취급된다방역과 인권이 서로 상충한다는 인식은 이렇게 만들어진다그러나 배제와 차별을 조장하는 정책은 안전을 지켜주지 않는다확진자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는 정책은 검진률을 낮추는 등 오히려 방역을 약화 시킨다방역을 위한 강제적 조치가 필요할지라도 그 시한과 한계는 명확히 하고기본권 침해를 최소화해야 한다우리 모두가 존엄한 인간임을 기억하며 인권의 원칙에 기본 한 정책을 펼칠 때 우리는 안전해질 수 있다감염병 위기와 그에 따른 방역은 한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했다안전을 위해 정말 필요한 조치를 마련하는 과정에 혐오와 배제가 아니라 평등한 연대가 자리 잡아야 한다.

 

몇몇 지자체에서 익명 검사를 시작하고중대본에서도 확진자나 접촉자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과 낙인찍기를 멈춰달라고 호소하며 동선공개 방식을 변경했다정책에 있어인권 침해에 대한 비판이 있고 나서야 문제를 수정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이는 정부와 지자체의 대책에서 언제나 인권의 원칙을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었다.

감염병 위기에서 방역 대책은 권리 침해의 근거가 아니라권리 보장의 이유가 되어야 한다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인권의 원칙을 명확히 하고그를 시행하는 것이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다그리고 사실에 근거한 보도를 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다확진자를 포함한 사회 구성원 모두가 존엄한 인간임을 기억할 때 우리는 더욱 안전해질 수 있다혐오와 배제를 넘어서자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평등과 연대이다이는 곧 우리가 존엄한 이유임을 잊지말자.

 

지자체와 언론은 코로나19 예방을 저해하는 혐오 조장을 멈춰라!

인권과 방역은 양자택일의 가치가 아니다차별을 멈춰라!

우리는 차별에 맞서는 성소수자들과의 연대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이제는 평등으로!

차별을 멈추자혐오와 배제를 넘어존엄.평등.연대로!

 

2020년 5월 14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코로나19 인권대응네트워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공익인권법재단 공감광주인권지기활짝다산인권센터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빈곤과 차별에 저항하는 인권운동연대서울인권영화제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언론개혁시민연대인권운동공간 활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인권운동사랑방인권중심사람장애여성공감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북평화와인권연대진보네트워크센터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HIV/AIDS인권활동가네트워크)

 

시민사회단체

가짜뉴스체크센터 추진위원회구속노동자후원회국제민주연대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군인권센터기아자동차비정규직지회난민인권센터노동건강연대다른세상을향한연대대전시민시회단체연대회의대학청년성소수자모임연대QUV,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대한성공회 나눔의집협의회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마포청년들ㅁㅁㅁ매체비평우리스스로무지개예수문화연대미디어기독연대민주주의법학연구회민중당반성매매인권행동이룸방송기자연합회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부산반빈곤센터빈곤과차별에저항하는인권운동연대빈곤사회연대빈민해방실천연대, 4.9평화통일재단방송기자연합회사월혁명회사회 혁명 트랜스젠더 유니온사회변혁노동자당사회적파업연대기금생명안전 시민넷서산풀뿌리시민연대서울과학고 인권 학생모임 "팔레트",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섬돌향린교회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손잡고실천불교전국승가회아시아인권문화연대언론노조 서울경기지역 출판지부언론인권센터, NCCK인권센터예술대학생 네트워크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위한모임울산인권운동연대움직이는청소년센터EXIT, 원불교인권위원회유니브페미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적폐 청산의열행동본부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대학민주동문회협의회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전국언론노동조합전국언론노조 KBS본부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국퀴어모여라전남시민단체 연대회의전라북도성소수자모임열린문전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전태일재단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젠더정치연구소 여..주권자전국회의주홍빛연대 차차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참여연대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천안YMCA, 천주교 남자수도회 정의평화환경위원회천주교 예수회인권연대천주교인권위원회청년문화예술집담소청년유니온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 청소년자립팸이상한나라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캠페미네트워크트랜스해방전선평등노동자회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한국다양성연구소한국비정규노동센터한국성폭력상담소한국여성단체연합한국여성민우회한국여성의전화한국인터넷기자협회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한국진보연대한국PD연합회한국YMCA전국연맹환경운동연합환경정의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형명재단흥사단(가나다 순 110개 단체)

 

평등과 연대로인권운동더하기

거창평화인권예술제위원회광주인권지기 활짝구속노동자후원회국제민주연대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다산인권센터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문화연대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주주의법학연구회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불교인권위원회빈곤과 차별에 저항하는 인권운동연대사회진보연대삼성노동인권지킴이새사회연대서교인문사회연구실서울인권영화제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실천불교전국승가회어린이책시민연대예수회 인권연대연구센터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울산인권운동연대원불교인권위원회인권교육센터 들인권교육온다인권연극제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인권운동사랑방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장애여성공감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북평화와인권연대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진보네트워크센터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천주교인권위원회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인권센터한국비정규노동센터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한국성폭력상담소한국청소년청년감염인커뮤니티 알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HIV/AIDS인권연대나누리+ (2020.5. 현재 51개 단체)

 

차별금지법제정연대

knp+,SOGI법정책연구회,감리교퀴어함께,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경제정의실천불교시민연합,공익인권법재단 공감,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광주인권지기 활짝,교육공동체 나다,기독여민회,금융피해자연대해오름”,나누리+,나무여성인권상담소,난민인권센터,노동당,노동인권회관,녹색당,다른세상을향한연대,다산인권센터,가족구성권연구소,대전 성소수자 인권모임 솔롱고스,대학거부로 삶을 바꾸는 투명가방끈,대학청년성소수자모임연대 QUV,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대한불교청년회,대한성공회 나눔의집협의회,대한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로뎀나무그늘교회,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ACETAGE),무지개예수,무지개인권연대,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 모임,민주주의법학연구회,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민중당,믿는페미,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법인권사회연구소,불교생태컨텐츠연구소,불교여성개발원,불교인권위원회,불교환경연대,불안정노동철폐연대,빈곤과 차별에 저항하는 인권운동연대,사회변혁노동자당,사회진보연대,상상행동 장애와여성 마실,새사회연대,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서울인권영화제,섬돌향린교회,성별이분법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모임 여행자,성소수자부모모임,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신대승네트워크,알바노조,양심과인권-나무,언니네트워크,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울산인권운동연대,움직이는청소년센터EXIT,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원불교인권위원회,원불교환경연대,유니브페미,유엔인권정책센터,이주공동행동,이주민방송 MWTV,인권교육 온다,인권교육센터 들,인권연구소 창,인권연극제,인권운동공간 활,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인권운동사랑방,장애여성공감,장애와 인권 발바닥 행동,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장애해방열사_,장애해방운동가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전국여성노동조합,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북불교네트워크,전북평화와인권운동연대,정의당 성소수자위원회,정치하는엄마들,젠더정치연구소 여..,종교와젠더연구소,종교자유정책연구원,좋은벗,좋은세상을만드는사람들,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진보네트워크 센터,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참여불교재가연대,참여연대,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천주교인권위원회,청년정치공동체 <너머>,청소년유니온,청소년 트랜스젠더 해방으로 나아가는 튤립연대() *약칭 튤립연대(),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서울지부,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캐나다 한진진보 네트워크 희망21,트랜스해방전선,페미몬스터즈,평화의 친구들,학술단체협의회,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인권센터,한국다양성연구소,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한국레즈비언상담소,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한국성폭력상담소,한국여성노동자회,한국여성단체연합,한국여성민우회,한국여성의 전화,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한국인터섹스당사자모임-나선,한국청소년청년감염인커뮤니티알,한국한부모연합,한부모미혼모정책포럼,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행동하는의사회,홈리스행동(2020년 3월 기준 133개 단체)  

 

 

 

 

----------------------------------------------------------------------

<코로나 19 인권대응 시민사회 기자회견>

 

 

 

 

발언 5. 건강할 권리와 인권에 대하여

 

<건강과 대안 운영위원, 인의협 인권위원장 최규진 >

 

안녕하세요. 건강과대안 운영위원이자 인의협 인권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규진입니다. 국민들 모두 코로나로 인해 많이 지쳐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도 많이 지쳐있습니다. 이렇게 지쳐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태원 클럽 사태를 맞았습니다. 화가 나고 답답한 그 마음 이해 못 하는 거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럴 때일수록 더욱 냉철해져야 합니다. 저는 의사로서 우리가 그들에게 분노를 쏟아내는 게 손톱만큼이라도 사태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이 자리에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혐오를 퍼부어서 눈곱만큼이라도 코로나 종식에 도움이 된다면 이 자리에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러분 혐오와 과도한 분노가 실제 사태 해결에 얼마나 방해가 되는지 아십니까? 저는 선별진료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에게 혐오가 퍼졌을 때, 신천지 종교인들에게 혐오가 퍼졌을 때, 그들이 그 하얀 선별진료소 천막 안으로 들어오늘 걸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아십니까? 역학조사지에 중국인, 신천지라고 크게 적힌 종이를 직접 받아들고 들어와 마치 죄인처럼 눈도 제대로 못 마주치는 사람들을 저는 수도 없이 봐야 했습니다. 그렇게 한 번 주홍글씨가 새겨지면 텐트 안에서 제가 아무리 친절을 베풀어도 그들의 두려움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두려움은 코로나보다 빠르게 다른 사회적 약자들에게 퍼져나갔겠지요.

 

그렇게 이미 안 좋은 학습효과가 진행된 상황에서, 중국, 신천지보다 더 큰 낙인이 이태원 방문자들, 특히 성소수자들에게 가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 상황이 너무 두렵습니다. 그들이 하얀 천막 안으로 걸어 들어오는 데까지 얼마나 높은 장벽이 생겼는지 보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그들에게 혐오를 쏟아내고 있는 언론들은 정말 코로나 종식을 방해하고 있는 겁니다. 언론들이 한 행위는 아예 이태원 방문자들에게 바레케이트를 치고 검사와 치료를 받지 못하게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입니다.

 

그냥 잠깐 와서 검사받으면 되는 걸 왜 안 나오냐고요? 검사를 받으면 그냥 그것으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검사를 받으면 음성이건 양성이건 그 순간 자가격리대상자가 됩니다. 밀접접촉자가 아니어도 최소 하루 이틀 아무 데도 나가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 직장이나 지인들에게 자신이 나갈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토록 혐오의 총질을 해놨는데 어떻게 검사를 받고, 어떻게 못 나간다고 얘기를 합니까?

 

누군가에겐 그 자체로 인생이 무너질 수도 있는 일입니다. 실제 인천의 대학생이자 학원강사였던 분은 초기 조사 때 무직이라고 속여 결국 직장 동료와 가르치는 학생들까지 감염됐습니다. 그는 졸업과 취업에 불이익이 생길 것이 두려워거짓말을 했다고 고백했습니다. 코로나를 전파한 책임이 정말 온전히 그에게 있습니까? 성소수자를 혐오하고 차별해온 우리 사회, 이태원클럽 방문자는 성소수자이고 성소수자는 사회에서 배제되야 할 존재라는 등식을 만든 언론, 그리고 이것을 방치한 정치인들이 평범한 사람을 거짓말쟁이로 만들고 2, 3차의 코로나 확산을 부추긴 것은 아닐까요?

 

심지어 선별진료소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공중보건의사가 4일이나 이태원 방문 사실을 숨기고 환자를 봤습니다. 그 의사가 검사받아야 한다는 걸 몰라서 검사를 안 받았겠습니까? 자진신고 공지를 늦게 받아서 환자를 계속 봤을까요? 선별진료소 활동을 하고 있는 의사조차 바이러스보다 차별과 혐오가 더 무서웠던 것입니다. 이처럼 너무나도 명백히 차별과 혐오는 방역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턴 정말 장기전입니다. 이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서 우리가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감염이 의심되면 빠르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받으러 나오는 것을 두렵게 만드는 어떠한 혐오와 차별도 해선 안됩니다. 그리고 상병수당처럼 아프면 특별한 조건 없이 쉴 수 있는 제도를 하루빨리 시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혹시 모를 폭발적 유행에 대비해 공공의료를 긴급히 확충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말로 들리시나요? 사실 지금 정부가 기업들에게 쓰겠다는 돈의 몇 퍼센트와 신천지, 이태원에서 보여준 정부와 지자체의 행정력 정도면 얼마든지 당장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자체 및 각 보건소 관계자분들께 당부드립니다. 제대로 된 방역을 위해 검사대상자들의 인권보호에 좀 더 신경을 써주십시오. 여러분도 힘든 거 잘 압니다. 하지만 더 힘들어지지 않기 위해 우리는 한 단계 더 성숙해지고 한 단계 더 섬세해져야 합니다. 절대 그들의 성정체성 등 검사와 하등의 관련이 없는 반인권적인 조사를 하지 말아주십시오. 만약 단 한 명이라도 성정체성 등이 노출된 종이를 받아들고 벌벌 떨면서 하얀 천막 안으로 들어오는 순간, 우리는 수백, 수천 명의 검사대상자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이제 의료인력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저 같은 장롱면허 의사에게도 여기저기 보건소에서 지원요청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한번 간곡하게 말씀드립니다. 혐오가 늘어나면 코로나도 늘어납니다. 코로나를 종식시키기 위해서 부디 혐오를 멈춰주십시오. 지금 터져나오고 있는 그 혐오의 에너지는 기업들 눈치 보느라 잘못된 싸인을 보내고 있는 정치인들과 검사장벽을 높이고 있는 혐오 조장 언론을 질타하는데 써주십시오. 빈민, 장애인, 미등록 이주노동자 등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는데 써주십시오. 그것이 지금 우리가 코로나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가장 효과적인 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