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공지사항/자료실

[자료] 광우병이란? 원인? 인간 광우병(펀글)

작성자 : 관리자 2007.05.10

출처는

http://blog.naver.com/seo330?Redirect=Log&logNo=150011820525



광우병이란? 원인? 인간 광우병(야콥병)


:Ω:생각*꺼리


2006/12/06 13:57



 





오늘 생각해 볼 주제는 광우병. 공식명칭 '우해면양뇌증(BSE)'


 


미국과 한국과의 FTA 협상에서 미국산 소고기 수입이 논란이 되고 있다. 단순한 수입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의 문제와 직결되는 문제. 왜 문제가 될 수 있는 지, 광우병의 실상은 어떤 지를 알아보면, 왜 소고기 수입을 반대해야 하는 지 다가오지 않을까.


 



<사진> 광우병에 걸려 침 흘리는 소


 


광우병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 언제 처음 광우병이 발생되었나?


 


광우병은 뇌가 구멍이 숭숭 스펀지 처럼 뚫려 신체 조직에 이상을 불러오는 병으로, 이 병에 걸린 소는 마비, 빛에 민감한 반응, 울음 소리가 이상하고 불안한 증세를 보이며, 침을 흘리고 구두장애 등 신경증상을 보이며 체중감소, 균형감각이 상실하여 중심을 못 잡고 제대로 서 있질 못하며, 전시마비로 결국 죽게되는 병이다. 한마디로 뇌에 구멍이 뚫려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것.


  


<사진> 좌: 눈 상태가 이상한 소, 우 : 광우병에 걸린 비틀거리는 소


 



<사진> 광우병에 걸리 죽은 소


 


최초 발생은 1985년 4월 영국의 남부지방 수의사에 의해 신경증상을 확인하여 최소 발생지는 공식적으로 영국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특이한 질병은 곧 1985년 이후 조금씩 증가하다가, 1988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었고 양의 전염병인 스크래피와 관련이 있는 변형된 프리온 단백질로 원인균이 밝혀져 감염된 모든 소를 살처분하였다.



< 사진 > 광우병의 원인균인 변형 프리온 단백질(빨간색)


 

< 사진 > 구멍이 뚫린 뇌 조직 : 하얀 부분


<사진> 광우병에 걸린 소의 뇌 조직 : 하얀 부분이 스펀지처럼 숭숭 뚫린 뇌

 

<사진> 좌 : 정상적인 뇌 조직, 우 : 구멍이 뚫린 뇌

 

광우병 발병의 원인은 사료인데, 영국에서 그 당시 소에게 먹일 사료에 스크래피에 감염된 양 고기가 포함된 사료를 소에게 먹인 것이 최초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소는 본래 풀을 먹고 사는 초식동물로 고기를 먹이면 안되지만 소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기를 먹인 것이 문제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광우병이 최초 영국에서 발견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광우병이 확산되기 시작하였는데, 광우병에 감영된 소나 스크래피에 감염된 양 고기가 사용된 사료나 소가 전세계적으로 퍼졌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발생원인 또한 사료의 발생 군집에 동일하다는 점에서 소에게 먹인 사료에 감염된 사료를 먹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진> 광우병의 원인인 양, 소고기가 포함된 동물성 사료

 

한국에 광우병이 여태가지 없는 이유는 영국 등의 광우병 발생국에서 수입 사료나 소를 수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미국과의 FTA 협상에서 미국 소 수입이 허가되어 앞으로 문제가 생길 여지가 충분히 있다. 미국 소고기가 광우병에 걸리지 않은 것을 확인하기는 사실 상 어렵다.



<사진> 광우병 걸린 소의 뇌 해부



<사진> 광우병 걸린 소의 뇌 해부 검사하는 사진


 


광우병에 걸린 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소를 죽여 뇌를 갈라 뇌 조직을 해부하여 뇌 조직이 손상되었는지 스펀지 같은지 변형 프리온 단백질이 검출되는지를 확인해야 광우병으로 진단할 수 있다. 외견 상으로는 이상 신경증상인 침을 흘리거나 마비, 불안 증상이 보여야 광우병으로 잠정 짐작할 수 있다.



<사진> 광우병 걸린 소의 뇌, 일반인이 봐도 뇌의 상태가 정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2~8년의 긴 잠복기간 동안 이상 병원균이 축적되는 과정에서는 뚜렸한 증상을 발견하기 힘들다. 즉,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나타나기 이전에 도살하여 수출한다면 광우병에 걸린 소인지 사실 상 확인이 어렵다. 도살 당시에는 광우병 특이증상이 없었지만 이미 광우병 병원균을 보유한 채로 수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광우병의 더 큰 문제는 단순히 소 뿐만 아니라 그 소를 먹은 사람에게 인간 광우병인 '변종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을 옮긴다는 점이다.


인간의 치매 퇴행성 질환인 '크로이츠펠트 야콥병'과 동일한 증상을 보여 소에게 감염된 병은 '변종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으로 부른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잠복기간이 수십년이나 돼 보통 50대 이후에 발명하며 빨라도 40대 후반은 되어야 증상이 나타나 1년 이내에 사망한다. 하지만 소에게 감염된 인간 광우병 '변종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나이와 상관없이 발병한다는 점이 다르다.


사람이 이 병에 감염되면 우울증, 시각장애, 비틀거림, 자율신경 조절 장애등의 신경장애를 수반한다. 병이 서서히 진행되면서 뇌 조직이 스펀지처럼 구멍이 숭숭 뚫리면서 치매 증상을 보이다 숨지게 된다.



<사진> 광우병 걸린 소 소각 처분



<사진> 광우병 걸린 소 처리장



<사진> 광우병 걸린 사람

 


인간의 잘못으로 생겨난 병 중의 하나가 광우병. 소에게 먹여서는 안될 동물성 사료를 먹인 것. 흔히들 제 2 의 에이즈(AIDS) 라고 불리우는 인간 광우병(변종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나는 광우병에 대한 이글을 쓰기 전까지는 소 수입에 대한 특별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우연히 광우병에 대해 알아보면서 심각함을 알게되었고, 우리나라는 절대 수입산 쇠고기를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FTA 협상 테이블에 소 수입 문제를 다루게 되었고 결국 미국의 힘에 밀려 수입을 사실 상 점진적으로 허용한 정부. 부동산 투기에만 관심이 있는 국민과 이를 부추기는 정부, 무덤덤한 어리숙한 몽매한 국민들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니었나 마음 한 구석이 씁쓸하군요. 미국산 소고기 수입은 단지 한국 축산 농가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의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임을 알아야한다. 이미 미국의 속국이나 다름 없는 한국, 다음 세대에는 부디 강성한 나라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FTA의 양면의 탈을 볼 수 있는 자? 나는 FTA 에 대해 무조건적 반대로 찬성도 아니다. 관세철폐, 무역의 전세계화 물론 엄청난 장점이지만 단점도 있다는 것. 어떻게 이 점을 조율하느냐가 해결의 열쇠가 아닐까?


 


글쓴이 : 낭만이


 


참고 자료 및 사이트 :


광우병에 대한 오픈백과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1%A4%BF%EC%BA%B4&a=wei&r=12&so=0&u=http%3A%2F%2Fcaliforniaagriculture.ucop.edu%2F0504OND%2Fresupd2.html&o=http%3A%2F%2Fcaliforniaagriculture.ucop.edu%2F0504OND%2Fimages%2FBrain.jpg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1%A4%BF%EC%BA%B4&a=wei&r=18&so=0&u=http%3A%2F%2Fwww.fao.org%2Fag%2Fagainfo%2Fsubjects%2Fen%2Fhealth%2Fbse%2Fdefault.html&o=http%3A%2F%2Fwww.fao.org%2Fag%2Fagainfo%2Ffoto%2Fbse-main.jpg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1%A4%BF%EC%BA%B4&a=wei&r=12&so=0&u=http%3A%2F%2Fcaliforniaagriculture.ucop.edu%2F0504OND%2Fresupd2.html&o=http%3A%2F%2Fcaliforniaagriculture.ucop.edu%2F0504OND%2Fimages%2FBrain.jpg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B1%A4%BF%EC%BA%B4&a=wei&r=3&so=0&u=http%3A%2F%2Fwww.researchd.com%2Fneuroabs%2Fprionab.htm&o=http%3A%2F%2Fwww.researchd.com%2Fneuroabs%2Fprion.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