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초점] [인의협][정형준] "청도대남병원, 장례식장 규모 키우려 병상 과밀화 가능성"

작성자 : 관리자 2020.02.25


 

 

<정형준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 

- 민간병원·요양원·보건소 한곳에 위치한 건 이례적
- 관리감독 역할하는 보건소의 기능 작동 안 될 수 있어
- 대남병원 운영 재단 식자재, 의료재료, 경영지원까지
- 청도대남병원, 의료보다 수익성에 관심 많았을 가능성

- 청도대남병원 전체 구조와 재단에 더 주목해야 

 

 

 

■ 방송 : MBC 라디오 표준FM 95.9MHz <김종배의 시선집중>(07:05~08:30)

■ 진행 : 김종배 시사평론가

■ 대담 : 정형준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

◎ 진행자 > 지금부터는 청도 대남병원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슈퍼 전파 경로 가운데 한 곳이 바로 청도 대남병원이고 어제 사망자가 나온 곳 가운데 한 곳이 또 청도 대남병원이기도 한데 좀 설명, 그 다음에 관찰이 필요한 곳이 이곳인 것 같아서 이 분 모시고 이야기 나눠 보려고 스튜디오로 직접 모셨습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의 정형준 정책위원장 스튜디오로 직접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 정형준 > 안녕하세요?

◎ 진행자 > 일단 궁금한 게 여기를 보면 정신병동, 일반병동, 요양병원, 요양원, 보건소 이런 게 다 모여 있잖아요. 모여 있는 정도가 아니라 통로로 다 연결돼 있다면서요.

 

◎ 정형준 > 사실상 한 건물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 진행자 > 이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까? 다른 데서도.

◎ 정형준 > 제가 확인해본 바로 거의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 특히나 이 건물의 지하에 헬스장하고 수영장까지 있습니다.

◎ 진행자 > 그런데 이게 그럼 이 건물들이 같은 시점에 같이 지어진 것도 아니잖아요.

◎ 정형준 > 98년에 사실은 이 전 건물을 헐고 보건소랑 건물들을 새로 지은 거고요. 그러면서 순차적으로 옆으로 조금씩 키워가긴 한 거지만 98년에 사실상 한 건물로 짓는 컨셉으로 지었다고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진행자 > 그러면 제가 쭉 열거했던 병원 시설들이 전부 다 한 곳에서 한 재단에서 다 운영하고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는 거예요?

◎ 정형준 > 예, 맞습니다. 한 재단에서 다 운영하는 것입니다. 재단 이름은 분리돼 있지만 이사장이 같거나 같은 일가에서 다 운영하고 있는 것이고요. 보건소만 청도군 공적 기구인 거죠.

◎ 진행자 > 요양병원 같은 경우 청도군에서 위탁운영을 맡겼다, 이런 얘기도 있던데 맞습니까?

◎ 정형준 > 이런 경우 대부분 부지는 아마 이 재단에서 다 제공을 했을 것이고요. 건설비용 같은 것을 청도군에서 일부 대고 한 10년이나 20년 위탁 운영시키는 방식의 계약을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진행자 > 그런데 그런 경우 종종 있습니까?

◎ 정형준 > 분리돼 있는 건물에서 그런 경우 많이 있죠.

◎ 진행자 > 보통 분리돼 있는 경우인데 이건 다 연결돼 있다. 통로로.

◎ 정형준 > 위탁 운영하는 재단이 하는 민간 병원과 이 위탁 운영하는 그 요양병원이 연결돼 있다는 것이죠. 그것도 모든 층이 다 연결돼 있는 걸로 지금 거의 확인되고 있습니다. 

 

 

+기사 이어 읽기 https://news.v.daum.net/v/20200225092335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