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언론] [인의협][김명희] "확진자 동선 쫓는 것보다 행동수칙 지키는 게 안전”

작성자 : 관리자 2020.02.24

 

신천지 비난하면 숨어들어…차별·혐오는 해결책 안돼

언론 재난 보도, 중계 아닌 뭘 할지 알려줘야 공유 가능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외 소통 전문가 없는 건 문제

 

 

“확진된 사람들의 동선을 쫓아 노심초사 불안해하는 것보다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하는 ‘행동수칙’을 지키는 것이 몇만 배 더 안전하다. 지금은 ‘과학적 개인’이 중요하다.”

보건의료 연구소인 ‘시민건강연구소’가 24일 각 개인의 예방 행동, 병·의원 이용 시 주의사항 등을 담은 ‘시민공동실천’을 제안하면서 강조한 내용이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최근 일주일 사이 15배 넘게 급증해 800명을 넘어섰다. 확진자 규모가 커지면서 이제는 접촉자를 찾아내 격리하는 ‘차단’과 ‘봉쇄’ 방식만으로는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 어려워졌다. ‘합리적 선택’을 하는 각 개인이 위생수칙과 정부 방역수칙을 잘 따르고, 공동체가 건강취약계층을 보살피는 ‘시민참여형 방역’이 필요한 시기다.  

시민건강연구소의 김명희 상임연구원(건강형평성연구센터장·예방의학 전문의·사진)을 만나 지금 우리 사회가 이 위기에 어떻게 함께 대처해야 하는지 들었다. 지난 14일 진행한 대면 인터뷰와 24일 전화 인터뷰를 종합해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 기사 이어 읽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2242300005&code=940601&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_share&fbclid=IwAR2bl1c9P4vmGQ0O6f1cF-qjcraG3xvCXecr_sfHSDCvU2IB53pn-JEtiu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