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기고] [인의협][이서영]'괜찮을 리가 없는데...' 중증인데 잘 참았던 사람들

작성자 : 관리자 2021.03.28

 

 

2021년 4월 7일 재·보궐선거가 치러집니다. <오마이뉴스>에서는 각계각층 유권자의 목소리를 '이런 시장을 원한다!'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뉴노멀' 시대 새로운 리더의 조건과 정책을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말]
 30일 오전 환자와 의료진이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코호트 격리가 시행된 서울 구로구의 한 요양병원에서 한 입원환자가 선별 검사를 마치고 마스크를 쓴채 누워 있다.
▲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환자와 의료진이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코호트 격리가 시행된 서울의 한 요양병원에서 한 입원환자가 선별 검사를 마치고 마스크를 쓴채 누워 있다.
ⓒ 이희훈

 

"으슬으슬하긴 한데, 그것만 빼면 정말 괜찮아요."


증세가 어떠냐 묻자 A씨가 답했다. 얼굴에는 심지어 미소까지 띠고 있다. 그런데 미소 띤 얼굴에 식은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것이 심상치 않다.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급히 진행한 혈액검사상 염증 수치도 범상치 않게 높았다.

'괜찮을 리가 없는데… 저렇게 중증인데 괜찮을 수가 있냐'고 묻자 경험 많은 간호사 선생님이 말했다. 저렇게 아픈 것을 잘 참는 분들이 있다고,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더 아프다고. A씨는 '의료급여 대상자'이다. 그리고 그는 서울에 있는 한 코로나 격리병상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고통에 강한 인내력과 빈곤 사이에는 후천적 인과관계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만약 정말로 그렇다면 이들을 아파도 참을 수밖에 없게 하는 불평등한 의료체계가 원인일 것이다. 서울시는 지자체 중 국내 병·의원 수가 가장 많아 '병원 천국'처럼 보이지만, 경제 취약 계층에게는 딴 세상 이야기일 뿐이다. 그 병원 문이 모두에게 열려 있지 않기 때문이다.


민간병원은 저소득층, 이주민, HIV 감염인, 홈리스 환자를 거부하기 일쑤다. 돈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다. 의료급여 환자는 민간병원을 찾아가면 입원보증금과 연대보증인을 요구당한다. 홈리스들은 아예 서울시가 6개 공공병원을 지정해 그곳에서만 입원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한정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에게는 공공병원 외에는 달리 선택지가 없다. 그런데 공공병원은 충분치 않고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한다. 특히 서울시는 인구당 공공의료기관 수가 전국에서 최하위권이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는 설상가상이다. 서울시내 공공병원들이 대부분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되어 취약계층들은 그나마 다니던 공공병원에서도 쫓겨나게 되었다. 

 

기사 더 읽기 - http://omn.kr/1slw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