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기고] [인의협][추혜인][공감]‘갱년기’ 잘 보내기

작성자 : 관리자 2021.02.24

갱년기가 왔는지 궁금하다고 검사를 받으러 오신 분이 있었다. 만 50세 여성인데 생리가 1년 전부터 없다고 했다. 나는 갱년기 호르몬 검사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예상보다(평균보다) 젊은 나이에 생리가 중단되었다면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혹은 자궁적출술로 언제 생리가 중단되었는지 모르면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분의 경우는 별로 검사할 필요가 없었다. 이 나이대에는 호르몬 검사에 건강보험도 적용되지 않는다.

 

추혜인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가정의학과 의사

추혜인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가정의학과 의사

그런데도 이분은 꼭 검사를 받고 싶다고 했다. 호르몬 혈액 검사를 받아서 만약 갱년기가 확실하다면 호르몬 치료를 받고 싶다고 했다. 

“안면홍조, 발한, 불면, 무기력, 감정의 기복, 관절통 이런 증상들이 있으신가요?” 

“아니요, 특별한 증상은 없어요. 그냥 갱년기가 확실하면 치료를 받고 싶어요.” 

증상이 없는데 치료를 받고 싶다고? 나는 갱년기이기 때문에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다고 설득했다. 물론 위에 언급한 증상이 있다면 이런 불편한 증상을 줄이기 위해 호르몬 치료를 할 필요도 있지만, 증상이 없는데 무슨 치료가 필요한가? 갱년기 자체는 치료가 필요한 무슨 질환이 아니다.

 

 

 

 

 


 

기사 더 읽기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102240300005&code=99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