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초점] [인의협][추혜인][뉴스하이킥] "구급상자 들고 환자 집으로.. 왕진 다니는 페미니스트 의사 이야기"

작성자 : 관리자 2020.10.17

  - 코로나19로 대형병원 입원·면회 제한.. 왕진 늘었다

- 76세 환자, 왕진 전에는 사설 구급차 비용만 25만 원
- 주민들 돈 모아서 만든 '의료협동조합', 왕진 수월해져
- 페미니즘 건강관이 바탕.. 차별과 혐오가 건강 해친다 

■ 프로그램 : 표창원의 뉴스하이킥 (MBC 라디오 표준FM 95.9Mhz / 평일저녁 6시5분~8시)

■ 출연자 : 추혜인 살림의원 원장

◎ 진행자 > 흰색 가운을 입고 자전거 바구니에 진료가방을 싣고서 힘차게 페달을 밟아 아픈 사람의 집으로 왕진가는 의사,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종종 봤던 모습인데 언젠가부터 이런 의사를 보는 게 힘들어졌죠. 그런데요, 서울 은평구에는 여전히 자전거를 타고 아픈 동네주민을 진찰하러 가는 의사가 있다고 합니다. 왕진이 사라진 시대에 왕진을 다니는 의사선생님, 의료협동조합 살림의원의 추혜인 원장을 만나봅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 추혜인 > 안녕하세요?

◎ 진행자 > 혹시 왕진 오늘도 다녀오신 건가요?

◎ 추혜인 > 오늘은 하루종일 진료실을 지키는 날이었습니다. 왕진은 수요일이랑 목요일에 다니고 있고요. 간혹 환자분의 상황이 급하면 진료가 끝나고 밤에도 왕진을 가는 일이 있긴 하지만 주로는 수요일 목요일 낮에 가고 있습니다.

◎ 진행자 > 정해진 왕진날은 수요일 목요일 낮이고, 긴급한 호출이 있으면 언제든 달려가신다.

◎ 추혜인 > 네, 그렇지만 다음 날 진료도 생각해야 되니까 한밤중에 달려가거나 그런 일은 아직은 없었네요.

◎ 진행자 > 어떤 곳을 어떻게 왕진을 가시는지 미리 신청하시거나 예약하는 이런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 추혜인 > 보통 왕진을 나가는 분들이 저희가 와상 환자 분들,

◎ 진행자 > 누워서.

◎ 추혜인 > 네, 자리에서 움직이기 힘든 분들이 왕진을 신청하시기 때문에 대부분 보호자 분들이 이전 병원에서의 진료기록이라든지 이런 것들 가지고 와서 저희랑 먼저 상담을 하시고 그런 다음에 날짜를 잡아서 왕진을 나가고 있고요.

◎ 진행자 > 조금은 다르네요. 옛날에는 그냥 동네에서 배 아파요 선생님 와주세요, 그런데 지금은 그런 유형은 병원 다른 데 가셔야 되고 걸어서. 거동이 불편하신 분만 미리 상담하고 그동안 진료차트 보시고 가시는 거군요.

◎ 추혜인 > 그렇죠. 거동이 가능하신 분들은 사실 근처에 있는 의료기관을 어디라도 가실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분들까지 왕진을 나가진 않습니다. 

 

기사 더 읽기

https://news.v.daum.net/v/20201017090033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