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PHYSICIANS FOR HUMANISM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라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천’이다.

초점

초점

공유하기

[초점] [인의협][김동은][유선태의 줌人] 소외이웃 무료진료 '진짜 의사' 김동은 계명대 동산병원 교수 <하>

작성자 : 관리자 2020.10.16

"의대생 증원, 검토 충분하다면 반대 안해…정치적 지역안배 형식은 곤란"

 

 

2020092001000714000028301

 


김동은 계명대 동산병원 교수(이비인후과)에게 책을 발간하게 된 배경을 물었다. 그는 이렇게 답했다. 병원에 생로병사가 다 있다. 환자들에 대한 기록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틈틈이 글을 썼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출판사에서 책을 엮으면 어떻겠냐고 제안해 왔다. 제가 쓴 책을 시민들이 1만5천원이나 주고 사겠다는 생각에다 책 130권을 만드는데 20년생 나무 한 그루가 들어간다는 사실에 (책 발간을) 거부했다. 하지만 의료현장의 이야기를 여러 사람에게 알리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고 책을 내기 위해 원고를 정리하다 보면 초심으로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출간했다. 지난 8월에 1쇄한 2천부가 다 팔렸고 2쇄를 마쳤다. 이 책은 지난 5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 수필 분야에 선정됐다.


▶책에서도 언급하셨지만 우리는 어떻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에는 제가 아는 것이 너무 적다. 다만 코로나19가 그동안의 우리 삶을 진지하게 돌아보고 반성하게 하는 것만은 사실이다. 만물의 영장이라며 무분별하게 환경을 파괴해 온 동안 인간들의 삶을 '생태 중심의 삶'으로 빨리 전환하지 않으면 반복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의 대유행을 막기 어려울 것 같다. 일상의 삶 속에서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거품과 낭비를 걷어내는 것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이 아닐까 생각한다. 일례로 많은 학술대회나 회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처음에는 다소 어색했지만 서서히 장점이 많은 것을 느끼게 된다. 서울을 오가며 써야 했던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역시 긍정적이다. 그동안 우리가 과도하게 서로 많이 만나고 필요 없이 너무 멀리 이동하고 쓰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살아왔음을 코로나 사태를 맞아 깨닫게 됐다. 다만 이러한 삶의 변화 속에서도 서로의 따뜻한 휴머니즘을 나누는 방법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 같다."


기사 더 읽기 -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00920010002830